문스와치(MoonSwatch), 스와치와 오메가의 콜라보레이션

문스와치(MoonSwatch)의 탄생

2022년 3월, 전세계를 오픈런으로 몰아넣은 콜라보레이션 제품이 있다. 바로 스와치(Swatch)와 오메가(Omega)의 협업 작품으로 탄생한 문스와치(moonSwatch)가 그 주인공이다. 문스와치는 오메가의 전설적인 제품인 ‘스피드마스터 문와치(Speedmaster Moonwatch)’를 재해석한 것으로 이번 협업은 예상치 못한 폭발적인 수요를 일으키면서 전세계 스와치 매장 앞에 긴 줄이 늘어서게 만들었다.

문스와치

오메가의 스피트마스터 문와치는 1969년 우주비행사들이 지구인 최초로 달에 착륙했던 당시에 아폴로 11호에 탑승했던 닐 암스트롱을 포함한 우주비행사들이 착용했던 시계로 현재는 4세대 디자인까지 출시되었다. 오메가의 제품은 일반적인 가격이 6천~7천 달러(원화로 약 700~800만 원대)에서 형성되어 있는 것에 비해서 골드 문와치의 경우에는 3만 5천~4만 5천 달러(원화로 약 4천 5백만 원~5천 8백만 원)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문와치_오메가문와치_오메가

Speedmaster Moonwatch (출처: 오메가)

이번 스와치와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은 불과 가격이 258달러(원화로 약 35만원 선)로 책정되면서 문와치의 기존 가격과 비교하면 획기적인 가격으로 시판되었다.

문스와치 제품 특성 및 라인업

문스와치는 행성의 이름을 딴 총 11개의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스와치의 제품 특성은 오메가와는 다소 다르다. 문스와치를 만든 소재는 2/3는 세라믹, 1/3은 피마자유에서 추출한 재료 ‘바이오세라믹’으로 스와치의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다는 것이다. 우주복에 쓰이는 벨크로 스트랩으로 스트랩을 넣었고, 캐주얼하고 컬러풀한 색상으로 디자인되었다.
모든 문스와치의 케이스 뒷면에는 모델명과 영감을 받은 행성, 그리고 “꿈은크게-높이 날아 – 우주를 탐험하고 – 행성을 향해DREAM BIG – FLY HIGH – EXPLORE THE UNIVERSE – REACH FOR THE PLANETS.”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문스와치 제품 라인업

문스와치는 출시되자마자 전세계에서 폭발적인 수요를 일으키며, 전세계 각 도시에서 오픈런이 줄을 지었다. 영국과 일본, 중국에서는 인파가 너무 몰리자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서 오픈하자마자 판매를 중지시켰고, 과도한 몸싸움으로 인해서 일부는 구속되기도 했다.

26일 오전 서울 중구 스와치 명동점에서 시민들이 오메가와 스와치의 협업 시계 '문스와치(MoonSwatch)'를 사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스와치는 공식 sns를 통해서“전 세계 스와치와 오메가 팬들은 별이 떠 있을 때부터 매장 앞에서 몇 시간을 기다리는 등 극도의 헌신을 보였다”며 “고객님의 열정은 현재 당사의 제품 재고량을 넘어섰다”고 했다. 이어 “좋은 소식은 문스와치 컬렉션이 며칠에서 몇 주 안에 다시 출시될 예정이라는 것이다. 또한 한정판도 아니다”고 알렸다. 이 소식을 재차 강조했음에도 이들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모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꾸준히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굳이 지금 사야 하는 이유는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58달러 짜리 시계는 이베이에서 2천 달러에 재판매되기도 하였다. 글로벌 리셀 플랫폼인 스탁엑스(StockX)의 보고서에서도 스와치 브랜드가 문스와치의 인기에 힘입어 ‘액세서리부분 성장률 1위’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이번 협업은 기존에 스피드마스터 문와치라는 럭셔리 시계 중 전설적인 모델을 스와치의 대중적인 시선에서 재해석한 점이 대중의 관심을 일으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했다. 하지만, 이번 문스와치가 한정판이 아닌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생산하겠다는 결정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일부는 이 시리즈의 인기는 곧 시들해질 것이고 오메가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끼칠것이라는 의견과 한정판이 아닌 일반 출시이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시계를 구매하게 될 것이며, 일부는 오메가의 오리지널 버전의 잠재 고객이 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온갖 콜라보레이션이 넘쳐나는 요즘 시대에 더 이상 한정판 게임을 하지 않겠다는 오메가와 스와치의 행보는 어떠한 결말을 맺게 될지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