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 시기의 왕실 혼례복은 그 의상도 특별하지만, 머리장식도 매우 특별했습니다. 머리 장식은 장잠, 용잠, 대요, 금채 등으로 구성되었는데, 왕실 대례용 머리인 대수 머리를 하고 그 위에 장식물을 올리게 되어 있습니다.
왕실 혼례복에 사용되던 머리 장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댕기와 뒷댕기 (Front and Rear Hair Ribbon)
왕실이나 반가에서 신부가 혼례 때 머리에 장식하는 댕기는 앞댕기와 뒷댕기가 있습니다. 앞댕기는 머리에 꽂은 긴 비녀의 좌우에 말아서 댕기 양 끝을 어깨 앞으로 늘어뜨리듯이 착용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뒷 댕기는 머리 뒤에 붙여서 아래로 길게 늘어뜨렸습니다.
아래의 앞댕기와 뒷댕기는 20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소재는 비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앞댕기의 길이는 103.5cm에 너비는 6.3cm의 사이즈이고, 뒷댕기는 길이 95cm, 너비 23.2cm 입니다.

대요 ( 帶腰 / Ceremonial Hair Band )
대요는 왕실에서 혼례를 치를 때 머리에 장식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띠를 말합니다. 보통은 왕비가 적의를 입는 경우에 이에 맞춰서 대례용 머리인 대수 머리를 하게 되는데, 이때 머리에 두르는 용도로 대요가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왕비 뿐만 아니라 공주의 혼례복 목록에서도 대요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복온공주는 혼례식 때 자색과 대홍색의 라로 만든 대요가 사용되었습니다.
아래의 대요는 20세기 초 작품으로 영친왕비가 사용했던 것으로 금실로 모란 꽃 무늬를 짜넣은 비단에 원석의 일종인 홍파리와 옥, 진주, 은, 물총새 깃털 등을 장식한 백옥판 11개를 붙여서 장식한 것입니다. 길이는 74cm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마리사기 ( 首沙只 / Hair Ribbon Streamers)
마리사기는 머리 뒷부분에 늘어뜨려서 머리를 장식하는 또 다른 댕기입니다. 보통은 대요에 묶어서 사용하지만, 대요 없이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마리사기는 여러 가닥의 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윗 부분에는 대요나 머리에 고정을 하기위한 매듭용 끈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마리사기는 20세기 초에 영친왕비가 사용했던 것으로 길이는 110.4cm 입니다. 국가민속문화재로 디자인은 자주색 비단 소재에 금박으로 연밥 무늬가 가득 장식되어 있습니다.

장잠 ( 長簪 / Large Hairpin with Pearls)
장잠은 다리 부분이 하나로 된 비녀인 잠의 한 종류로, 머리 중앙에 수직으로 꽂아서 사용하는 큰 비녀를 말합니다. 주로 왕실 여성의 대례용 머리인 대수에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옷이나 금으로 된 몸체에 진주나 여러가지 색의 보석으로 화려하게 장식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왕실 가족의 혼례를 기록한 가례등록에 따르면, 17세기까지는 왕녀의 혼례에는 가실보라고 불리는 모조 보석을 장식한 금장잠 1점을 마련했으며 18세기 이후에는 가례등록 목록에서 사라졌습니다.
아래 사진의 장잠은 20세기 초에 영친왕비가 사용했던 것으로, 금과 옥으로 만들어진 몸체에 진주와 청파리, 홍파리와 같은 원석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길이는 31.3cm 입니다.

금채 ( 金彩 / Hairpin with Pearls)
금채는 다리 부분이 두 갈래로 갈라진 비녀인 채의 한 종류로, 왕실 여성의 대례용 머리 대수의 이마 부분에 꽂는 장식용 비녀입니다. 몸체는 금이나 도금을 사용하고, 반원형의 비녀 머리에 진주를 장식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가례등록에 따르면, 17세기 까지는 왕녀의 혼례에는 진주를 장식한 금채 1점이 준비되었으며, 18세기 이후부터는 장잠이 가례등록 목록에서 사라지면서 함께 없어졌습니다.
아래 사진의 비녀는 20세기 초에 사용된 길이 9.9cm의 금채로 영친왕비가 사용했던 것입니다. 명칭은 영친왕비 진주동곶으로 불립니다.

용잠 ( 龍簪 / Hairpin with Dragon Design )
용잠은 여의주를 물고 있는 용머리가 장식된 비녀입니다. 대수나 쪽머리에 가로형으로 꽂아서 사용하는 왕실 여인들의 대표적인 비녀인데, 민가에서도 혼례와 같은 특별한 행사에는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혼례용 용잠은 길이가 길어서 앞댕기를 감아서 늘어뜨리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진의 용잠은 길이가 짧은 소룡잠으로, 대수머리 앞면에 쌍으로 구성되는 비녀입니다. 20세기 초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고 금과 은, 홍파리 등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길이는 16.7cm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