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패션 브랜드 지각변동, 2023년 인기 패션 브랜드 TOP 20위

Lyst Index 2023 여름 인기 패션 브랜드 순위

2023년 여름에는 어떤 패션 브랜드가 가장 핫 했을까요? 빠르게 변하는 패션 브랜드 순위를 알아야 트렌드를 제대로 잡고 간다고 할 수 있겠죠. 트렌드를 알아야 돈을 써도 현명하게 쓰고, 옷을 팔아도 남들보다 조금 더 앞서서 팔 수 있을 테니 인기 브랜드 순위정도는 알고 가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리스트(Lyst)는 온라인 쇼핑 검색어 기준으로 시즌별 인기 브랜드를 분석하는 패션 리서치 회사입니다. 리스트가 올 여름 7월~9월 가장 사랑받은 패션 브랜드 탑 20의 인기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인기 브랜드 순위가 지난 시즌과 비교해서 순위 변동이 있기 때문에 그 트렌드 변화를 더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리스트가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 온라인 쇼핑 기준이다보니, 온라인을 주력으로 하지 않는 브랜드, 샤넬이나 에르메스 등은 순위에 집계 되지 않습니다. 이점 유념하셔서 브랜드 순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스트 인덱스 2023 3Q의 썸네일 사진입니다.

바야흐로 요즘은 미우미우의 시대입니다. 언니 프라다를 제치고 미우미우가 이렇게 승승장구하는 날이 오다니, 실로 패션계에 지각변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베르사체도 원래 좀 기운이 빠지고 있다 싶었는데, 요즘 다시 슬슬 올라오는 중이고, 로에베는 상위 순위 굳히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주목할 만한 브랜드는 페레가모가 될 것 같고, 절대 강자와도 같았던 발렌시아가와 구찌가 상대적으로 맥을 못추고 있습니다. 발렌시아가와 구찌가 어떤 강수를 보일지 다음 시즌이 기대됩니다.

패션 브랜드별 인기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우미우(miumiu)
  2. 로에베(LOEWE)
  3. 프라다(PRADA)
  4.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5. 베르사체(VERSACE)
  6. 생로랑(Saint Laurent)
  7. 몽클레르(Moncler)
  8. 발렌티노(Valentino)
  9. 자크무스(Jacquemus)
  10. 버버리(Burberry)
  11. 디젤(Diesel)
  12. 구찌(Gucci)
  13. 디올(Dior)
  14. 발렌시아가(Balenciaga)
  15. 돌체앤가바나(Dolce&Gabbana)
  16. 루이 비통(Louis Vuitton)
  17. 스킴(Skims)
  18. 펜디(Fendi)
  19. JW앤더슨(JW Anderson)
  20. 페라가모(Ferragamo)

인기 패션 브랜드 주요 이슈

미우미우(MIUMIU)

최근 1-2년은 미우미우가 패션계를 이끌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미우미우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미우미우가 했다하면 그게 무엇이든 세계적인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미우미우의 발레 플랫슈즈가 인기를 끌면서 발레코어가 전세계를 휩쓸었던 것을 기억하시는지요. 아찔하게 속옷이 보이는 골반에 걸쳐입는 로우라이즈(low-rise) 스커트와 바지는 미우미우 품절 사태와 다른 브랜드의 복제품을 엄청나게 만들어 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블랙핑크 제니도 지난 월드투어 콘서트 때 발레코어룩을 선보이면서 발레코어의 인기를 다시 한번 실감하게 만들었습니다.

미우미우가 화제가 된 것은 이미 몇 시즌이 됐지만, 지난 봄에 핫한 브랜드 4위에 머물렀던 미우미우는 이번 시즌에 처음으로 “가장 핫한 패션 브랜드 1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구찌, 프라다, 발렌시아가 등 유명 브랜드들을 모두 제치고 차지한 1위자리라서 더욱 의미 있는 것 같습니다.

‘미우미우’라는 이름은 틱톡에서 2억 2천 3백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셀럽들이 등장한 가을/겨울 광고 캠페인은 시즌 상품 매출을 끌어올리는데 톡톡한 역할을 했습니다. 셀럽 중에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크라운>에서 왕세자비 역할을 맡았던 엠마 코린(Emma Corrin), 싱어송라이터 에설 케인(Ethel Cain), 모델이자 성소수자 지지자인 자야 웨이드(Zaya Wade) 등이 있습니다.

미우미우 로고가 새겨진 심플한 캐시미어 가디건은 잇 아이템으로 등극했고, 이 영향으로 카디건 전체에 대한 검색량이 44%나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시즌 미우미우는 다소 매니시한 느낌을 주었는데요, 영국 정통 신발 브랜드 처치스(Church’s)와 콜라보 제품을 출시한 것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여성 감독들과 협업으로 만드는 영화 시리즈인 Women’s Tales의 위원회 “Women’s Tales Committee”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말리부에서 미우미우 썸머 클럽(Miu Miu Summer Club)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무언가를 사고 싶다면, 단연코 미우미우 제품을 구입할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클래식 아이템들 – 심플한 카디건이나 재킷, 구두 등 – 오랜 시간 입거나 신어도 유행에 영향받지 않을 아이템들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미우미우의 인기가 당분간 계속될 것 같은 예감입니다.

미우미우와 처치스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의 구두를 신은 모델
미우미우 카달로그(처치스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포함)/출처: 미우미우 공식 홈페이지

로에베(LOEWE)

로에베는 지난 시즌 핫한 패션 브랜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미우미우 못지 않게 최고 인기 가도를 달리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로에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JW 앤더슨의 본인 브랜드 ‘JW 앤더슨’도 인기 순위 19위에 오를 만큼 그 재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JW 앤더슨은 한국을 매우 좋아하는 디자이너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번 한국 방문때에는 달항아리에 매료되어 골동품 시장에서 손수 달항아리를 구입했다고 합니다. 전세계 로에베 매장 쇼윈도를 달항아리로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본인 브랜드인 JW 앤더슨의 전세계 두번째 매장을 우리나라 갤러리아 백화점에 오픈한 것도 그의 한국 사랑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한국에도 팬층이 두텁습니다.

로에베의 이번 시즌 캠페인에는 배우 테일러 러셀(Taylor Russell)과 탕 웨이(Tang Wei), 그리고 남성 캠페인에 제이미 도넌(Jamie Dornan)을 출연시켰습니다. 그리고, 스퀴즈 백이라고 하는 부드러운 나파가죽 소재로 된 새로운 실루엣을 가진 가방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중국 배우 양 미(Yang Mi)를 로에베의 글로벌 브랜드 홍보 대사로 임명하였습니다.

로에베 가을겨울 캠페인과 새로운 디자인인 스퀴즈 백 사진

로에베의 가방들이 요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로에베의 남성복도 주목할 만 합니다. 영국 출신인 디자이너의 감성에 맞게 아주 살짝 키치적이면서도 모던한 감성을 놓치지 않는 디자인을 선보이는데, 이러한 점이 로에베 고객의 연령층을 많이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 것 같습니다.

자크뮈스(Jacquemus)

자크뮈스는 처음으로 9위에 올랐는데, 이는 지난 시즌과 비교하면 무려 6계단이나 상승한 결과입니다.

자크뮈스는 예전부터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여, 브랜드 활동에 SNS를 잘 활용하는 브랜드로 알려져있는데, 이번 F/W 캠페인도 모델 지지 하디드(Gigi Hadid)와 함께 “르 슈슈(LE CHOUCHOU)”라고 하는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특유의 유머러스함과 독특함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시즌도 어김없이 브랜드 고유의 유머감각과 센스를 보여준 자크뮈스에 대한 검색이 17% 증가하면서 또 한번 바이럴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의 강자임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지지 하디드와 함께 촬영한 자크뮈스의 2023년 봄여름 컬렉션 캠페인 르 슈슈 사진

버버리(Burberry)

버버리는 브랜드 인기 순위에서 10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지난 시즌에 비해 4계단이나 뛰어오른 결과입니다. 보테가 베네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다니엘 리(Dainel Lee)가 버버리로 옮긴 후 보여준 그의 첫번째 컬렉션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라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시즌부터 런던을 시작으로 “버버리 스트리트(Burberry Street)”라고 하는 이름의 팝업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하였는데, 10월부터 11월까지 서울 성수동에서 ‘성수 로즈(Seongsu Rose)’라는 이름으로 팝업매장을 오픈하면서 다니엘 리의 첫번째 컬렉션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시즌 컬렉션은 영국 국화인 장미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성수 로즈에서는 영국 브랜드인 Norman과의 협업을 통한 카페도 오픈하고 있습니다.

서울 성수동에 오픈한 버버리 팝업 매장 성수 로즈의 매장 사진

페라가모(Ferragamo)

리스트 인기 순위 20위를 차지한 페라가모는 처음으로 순위 안에 진입했는데, 우리가 주목할 만한 브랜드입니다.

페라가모가 갑자기 인기 순위에 진입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작년에 영입한 디자이너 맥시밀리언 데이비스(Maximilian Davis)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맥시밀리언 데이비스는 겨우 27세에 불과하지만, 지금 한참 주가가 높은 핫한 디자이너입니다. 맥시밀리언 덕택에 최근의 페라가모는 젊어지고, 모던한 브랜드로 변화했습니다.

혜성처럼 떠오른 디자이너 맥시밀리언 데이비스는 영국 출신으로, 영국 유명 디자인 학교인 런던 칼리지 오브 패션(London College of Fashion)을 졸업했습니다. JW 앤더슨과는 동문이기도 합니다. JW 앤더슨은 지난 시즌 인기순위 1위에 빛나는 로에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입니다.

맥시밀리언 데이비스는 BFC(=British Fashion Council 영국 패션 협회)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영국 여성복 디자이너(British Womenswear Designer of the Year)’ 상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지 하디드(Gigi Hadid), 솔란지 노울스(Solange Knowles)와 같은 패션 인플루언서들이 새로워진 페라가모를 착용하고 sns에 올리는 포스팅도 인기에 한몫 더하고 있습니다. 페라가모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바입니다.

최근 페라가모는 한국 케이팝 그룹 NCT의 비주얼 담당 제노(Jeno)를 최초의 글로벌 남성 브랜드 엠버서더로 임명했는데, 한국 고객들도 페라가모에 주목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케이팝 그룹 NCT의 멤버인 제노의 페라가모 캠페인 사진

이 외에도 여러 브랜드들이 각자의 개성을 뽐내면서 때로는 변신하면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 쇼핑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들 핫한 브랜드에 한번쯤 방문하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2023년 2분기 인기 패션 브랜드 20 – 리스트 인덱스 보고서
2023년 2분기 가장 인기있는 패션 아이템 10 – 리스트 인덱스 보고서


보고서 원문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인덱스 보고서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