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Lyst)에서 2023년 2분기 인기 패션 브랜드 순위 20을 발표했다.
리스트는 웹사이트에서의 제품 검색과 판매량, SNS 언급 횟수와 통계를 바탕으로 순위를 매기는 리스트 인덱스(Lyst Index)를 발표한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2023년 4~6월 3개월간 인기를 끈 패션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샤넬(Chanel)은 2분기에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에서는 거의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아 리스트 인덱스에서는 제외되었다.)
1. 로에베(Loewe)
2023년 현재 가장 핫한 브랜드 1위는 바로 로에베이다. 로에베는 1846년에 설립된 스페인 브랜드로 가장 오래된 럭셔리 하우스 중 하나이다. 로에베는 2013년부터 영국 London College of Fashion(LCF) 출신의 조나단 앤더슨(Jonathan Anderson)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하면서 젊고 위트있는 브랜드로 인기를 끌고 있다. 로에베는 리스트 인덱스에서 놀라운 상승세를 보였는데, 전년대비 무려 13계단을 상승하는 무서운 저력을 보여주면서 쟁쟁한 브랜드들을 모두 꺾고 처음으로 인기 패션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조나단 앤더슨은 로에베와 스튜디오 지브리와의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을 기획하고, ‘픽셀 캡슐’ 컬렉션을 선보이는 등 기존의 클래식한 이미지에서 젊고 창의적인 혁신을 브랜드에 불어넣으며 로에베의 르네상스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애너그램 탱크톱(Anagram tank top)과 바스켓백(basket bags) 등 기본 아이템들이 전세계 소비자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것 또한 로에베 브랜드의 인기 순위 상승에 한 몫 했다. 할리우드 스타 카일리 제너(Kylie Jenner)와 카디비(Cardi B)가 입어 화제를 모은 로에베의 애너그램 탱크톱은 올해 2분기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 1위에 오르기도 했다.
Paula’s Ibiza 2023 컬렉션 출시
2023 Loewe Foundation Craft Prize 뉴욕 수상
비욘세의 르네상스 월드 투어를 위한 커스텀 룩 제작
2. 프라다(PRADA)
Milan Salone des Mobile 기간 동안 Prada Frames Symposium 개최
도쿄에서 9번째 프라다 모드 발표
스칼렛 요한슨 주연의 프라다 갤러리아 캠페인 출시
3. 베르사체(Versace)
베르사체는 지난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가장 빠른 상승세를 보이며 1분기 대비 5계단 상승한 3위를 기록했다. 이는 리스트 인덱스가 시작된 이래 베르사체가 기록한 가장 높은 순위이다. 베르사체는 1분기에 모인 강력한 모멘텀을 바탕으로 앤 해서웨이(Anne Hathaway) 및 두아 리파(Dua Lipa)와 같은 스타의 힘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고 있다.
드롭된 베르사체 아이콘
두아 리파(Dua Lipa)와 공동 디자인한 베르사체 라 바칸자(Versace La Vacanza) 출시
2023 회계연도에 두 자릿수 성장으로 기록적인 매출 달성
4. 미우미우(MIUMIU)
지난 몇시즌 내내 내놓는 제품마다 히트를 기록해 온 미우미우는 모든 제품 카테고리에서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칸 영화제 기간 동안 시드니 스위니와 함께 행사 개최
지지 하디드(Gigi Hadid)와 함께하는 아카디 가방 캠페인 출시
5.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ta)
보테가 베네타는 방탄소년단 RM을 최초 브랜드 앰버서더로 임명하면서, 전세계에 포진한 BTS 팬들에게 관심을 받는 계기를 만들었다.
케이트 모스 (Kate Moss)에게 헌정 된 팬진 (Fanzine) 출시
Air Afrique 매거진 창간 지원
6. 발렌티노(Valentino)
연간 매출 10% 증가 보고
발렌티노의 얼굴인 플로렌스 퓨(Florence Pugh)라는 이름을 DI.VA
밀라노 남성 패션 위크에 전용 남성복 쇼로 돌아옴
7. 생 로랑(Saint Laurent)
제작사 출범 및 칸 영화제 첫 영화 데뷔
최초의 파인 주얼리 라인 데뷔
베를린에서 SS24 남성복 컬렉션 공개
8. 몽클레어(Moncler)
8위는 몽클레어가 차지했다. 패딩점퍼의 대표주자인 몽클레어가 브랜드 런칭 이래 처음으로 S/S 시즌여름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영향 탓인지 몽클레어는 1분기에 강력한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다. 특히, 몽클레어가 프라그먼트(FRGMT)와 함께 선보인 콜라보 컬렉션 Moncler x FRGMT Genius의 캠페인에 몽클레어의 글로벌 엠버서더인 배우 황민윤(Hwang Minh-yun)이 등장하면서
9. 구찌(Gucci)
9위를 차지한 구찌는 1분기 매출 26억 1,600만 유로를 달성하였다. 이번 분기에는 8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Vault Summer 컬렉션을 드롭하였고, 리우 웬(Liu Wen)이 주연을 맡은 새로운 Gucci Bamboo 1947 캠페인 출시하였다.
10. 디올(Dior)
10위를 차지한 디올은 멕시코에서 크루즈 쇼를 상연하였다. 디올의 시대에 획을 그었던 라프 시몬스 시대를 기록한 새 책을 출판했으며, 칸 영화제에서는 나탈리 포트만과 제니퍼 로렌스가 디올을 선택했다.
11. 루이비통(Louis Vuitton)
루이 비통은 파리에서 펼쳐진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의 남성복 데뷔 쇼와 임신한 리한나(Rihanna)가 출연하는 캠페인으로 두 계단 상승한 11위를 차지하며 전례 없는 규모로 블록버스터와 같은 환희의 순간을 만들어냈다. 루이 비통의 자체 플랫폼에서 7억 7,500만 뷰를 기록하고 비욘세, 리한나, 킴 카다시안을 비롯한 유명인사들이 참석하였다. 디자이너가 아닌 셀럽을 고용한 루이비통의 파격 선언과 퍼렐의 대담하고 새로운 방향이 남성복 브랜드와 어떤 시너지를 내는지 확인해봐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루이비통은 젠다이아(Zendaya)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임명하였다.
12. 돌체앤가바나(Dolce & Gabbana)
12위를 차지한 돌체앤가바나는 NCT 멤버 도영을 한국과 일본의 첫 홍보대사로 임명했다. 뿐만 아니라 스페인 인플루언서인 Pelayo Díaz와 함께한 캡슐 컬렉션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2023년 F/W 컬렉션으로 스티븐 마이젤(Steven Meisel)이 촬영한 마이올리카(Maiolica) 컬렉션을 출시하였다.
13. 디젤(Diesel)
지난 시즌 그런지 룩과 Y2K 열풍을 타고, 핫 브랜드에 올랐던 디젤은 이번에는 13위를 기록했다.
Durex 협업 중단
프레젠티드 리조트 2024 컬렉션
Tom of Finland Foundation for Pride 캡슐과 협력
14. 버버리(Burberry)
버버리는 14위를 차지했다. 보테가 베네타에서 버버리로 거처를 옮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다니엘 리(Daniel Lee)는 로열 발레단(Royal Ballet)의 의상을 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영국 유산을 기념하는 책을 출판했고, 찰스 왕의 대관식을 위해 스카프를 디자인하기도 하였다.
15. 자크뮈스(Jacquemus)
Le Bambino 가방에 대한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 중단
배드 버니(Bad Bunny)는 멧 갈라(Met Gala)에서 자크뮈스의 옷을 선택했고, 2024년 S/S 컬렉션은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에서 진행되었다.
16. 발렌시아가(Balenciaga)
지난 몇 년간 상위 순위를 지켰던 발렌시아가(지금은 힘이 많이 빠졌지만..)가 다시 돌아오려고 꿈틀거리는 것 같다. 2023년 2분기 브랜드 순위는 16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번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에서 오스카 상을 수상한 미셸 여(Michelle Yeoh)가 초록의 발렌시아가 드레스를 선택했고, 이자벨 위페르(Isabelle Huppert), 알튼 메이슨(Alton Mason)도 발렌시아가 의상을 선택했다. 이 외에도 많은 셀럽들의 레드카펫 의상으로 선택을 받은 발렌시아가를 뉴욕타임즈는 ‘다시 떠오르는 발렌시아가’로 평하기도 했다.
17. 스킴(Skims)
17위를 차지한 스킴스는 킴 카다시안이 런칭한 몸매 보정 의상을 제작하는 브랜드이다. 스킴스는 라인을 신부(Bridal)로 확장했다. 셀프리지스(Selfridges) 백화점에 영국에서는 첫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고, 첫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를 2024년에 오픈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18. 나이키
18위를 차지한 나이키는 가상세계에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우시(Swoosh)에 첫번째 가상 제품을 대규모로 출시했고, 메타버스 게임 경험인 Airphoria도 출시하였다. 오프라인에서는 Jacquemus와의 새로운 J Force 1 콜라보레이션 공개하면서 또 한번 화제에 올랐다.
19. 펜디(Fendi)
19위의 펜디는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와 함께 ‘펜디 x 마크 제이콥스’ 캡슐 컬렉션 출시하였다.
펜디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세상을 떠난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에게 경의를 표하며 멧 갈라(Met Gala)에 참여하였고, 니콜라스 갈리진(Nicholas Galitzine)을 최초의 글로벌 남성복 홍보대사로 임명하였다.
20. JW 앤더슨
20위는 로에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조나단 앤더슨의 개인 브랜드, ‘JW 앤더슨’이 차지했다. Uniqlo와 함께 SS23 컬렉션 삭제
프라이드를 위한 “스터드” 컬렉션 출시
밀라노 첫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